티스토리 뷰

혹시 유레아플라즈마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유레아플라즈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는 성병에 해당합니다. 성병인 유레아플리즈마는 성인 가운데 60~80% 정도가 걸린다는 보도가 있을 정도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걸리게 됩니다. 성병이라고 해서 성 접촉만을 통해서 감염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문제는 성 접촉이 활발하지 않은 성인인 경우에도 검출이 된다는 것입니다.

 

유레아플라즈마 같은 경우네는 세균이 침투하면 바로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몇개월 혹은 1~2년 동안 잠복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쉽게 걸릴 수 있는 이 성병을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며, 예방법은 없는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란?

유레아플라즈마는 마이코플라즈마로 알려진 박테리아의 한 종류로써 평소에 우리 몸에 해를 끼치지 않지만 이 박테리아 개체 수가 증가하면 여러 개의 질병 감염에 노출됩니다. 이는 세포벽이 없고 세포 크기가 작지만 생식기 점막에 잘 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는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라이티쿰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파붐은 단순한 질염균이고 성 접촉 여뷰와 상관없이 정상적으로 요도에 존재할 수 있는 병원성이 약한 균입니다. 유레아라이티쿰은 요도염균으로 비임균 요도염의 원인균 세균 증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원인 (감염경로)

1. 성 접촉

 

2. 대중 목욕탕, 수영장 등 공공 시설 이용

남성의 경우 요도가 가늘고 길게 굽어져 있기에 쉽게 감염되지 않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질이 넓고 직선형이라 공공 시설과 같은 곳에서 자연 감염이 쉽게 발생합니다. 

☞ 남성 < 여성

 

3. 과로, 과음

남녀 모두 과로 혹은 과음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지게 되면서 정상 균 역시 약해져 정상 균이 억누르고 있던 잡균이 자연스럽게 증상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4. 변기, 타월 

 

유레아플라즈마 증상
여성 남성
- 노랗거나 녹색 냉 발생 및 악취
- 비임균성 요도염
(요도 가려움, 배뇨 시 통증 및 요도와 성기의 분비물)
- 인공수정 실패
- 골반 내 염증, 자궁내막염, 난관염, 불임
- 고환염, 신우신염, 만성 전립선염
- 비임균성 요도염
(요도 가려움, 배뇨 시 통증 및 요도와 성기의 분비물)
- 정자 운동량 감소로 인한 불임
 
유레아플라즈마 진단 방법

- STD 유전자증폭검사 (PCR검사)

 

이 검사는 특정 DNA를 검출하는 방법으로써 다른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높으며, 동반 감염될 수 있는 다른 균(클라미디아, 트리코모나스, 마이코플라즈마, 헤르페스바이러스, 가드넬라, 곰팡이 등)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치료방법 및 예방법

유레아플라즈마 감염 사실이 확인된 즉시 항생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는 세포벽이 없기 때문에 세포벽을 포적으로 하는 약체에 내성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후 2~3주 이내에 병원에 재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균이 사라졌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성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평소 면역 체계 강화에 신경을 쓰고 성관계 시 피임 기구 사용법을 익히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남녀 상관 없이 연 1~2회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성교 직후 소변을 보는 습관 역시 감염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