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영핏 정보통입니다.

혹시 날씨가 더워지면서 집 주방이나 부엌 선반에 과일이나 음식물 쓰레기를 몇 시간 방치하거나 혹은 먹고 음식물이 붙은 접시를 싱크대나 베란다 뒀을 때 정말 작은 초파리들이 수없이 달라붙어 있던 적이 많이 있지는 않으셨나요? 또 부엌 쓰레기통이나 베란다에서 노란색 구더기 같은 것이 마구 붙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시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초파리는 갑자기 어디서 날라오며, 퇴치법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초파리는 파리목 초파리과 동물로 세계에서 3천 여 종이 분포합니다. 초파리는 곤충 중에서도 완전변태입니다. 성충이 된 초파리는 12시간 후 짝짓기를 하고, 이틀 후에는 알을 낳습니다. 알은 1~2일 후에 부화하여 애벌레가 됩니다. 또 4~5일 지나면 두 번에 걸쳐서 허물을 벗고 다 자라서 번데기가 됩니다. 번데기가 되고 나서 7일 정도 지나면 초파리라는 곤충이 생기게 됩니다. 초파리는 방충망을 뚫고 올 정도로 작다 집 안으로 들어오는 침투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번식력도 뛰어나기 때문에 잠깐 사이에 수없이 많아지게 된다. 

 

그렇다면 초파리는 집 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곤충일까? 도대체 어떻게 집안으로 들어오는 걸까요? 사람들은 보통초파리는  안 본 사이에 초파리들이 수없이 많아지다 보니 갑자기 어디서 생겨나는지 많이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초파리는 뚫린 방충망이나 열린 창문을 통해 보통 밖에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선한 과일이나 농산물을 구입할 때, 초파리 유충을 보지 못하고 초파리와 함께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배수구나 음식물 처리기, 청소 걸레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초기 예방을 못해서 초파리가 수없이 많아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 방법은 전기 파리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파리나 모기를 잡기 위해서 많이들 사용해 보셨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량의 초파리를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박멸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초파리가 워낙 작기 때문에 전기 파리채 사이로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고 숨겨진 구더기나 번데기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초파리 트랩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초파리 트랩 만드는 방법은 인터넷에 수없이 나와 있는데요. 초파리 트랩은 초파리들을 상자 안으로 유인하여, 상자 안에다가 가두는 방법을 말합니다. 상자 안에 초파리가 좋아할만한 음식을 넣어두고 상자 안에 초파리가 어느 정도 모였을 경우에는 바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우유, 설탕, 세제 혼합물을 사용하여 자주 출몰하는 곳에 두어, 초파리가 익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세제가 초파리가 더 이상 도망다니지 못하도록 끈끈이 역할을 하기에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올여름 이미 초파리가 나타났다면 박멸 방법을 보고 올여름 무사히 지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내년에는 미리 예방하여 초파리를 보지 않는다면 블로거로써 너무 뿌듯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